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코로나 백신 종류 총정리!

반응형

픽사베이

안녕하세요. 코로나 백신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사회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코로나 백신 종류는 백신 접종 이야기가 시작되면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코로나 백신은 무엇보다도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함으로써 예방 효과가 가장 중요 합니다.

백신을 맞는것도 좋지만 내가 맞는 백신이 어떤 백신인지 알고 맞으면 더욱 좋겠죠?

 

 

 

코로나 백신 종류

 

코로나 백신 종류에는 크게 4종류가 있습니다.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백신으로 mRNA백신은 2종(화이자, 모더나), 바이러스벡터백신도 2종(아스트라제네카, 얀센)으로 나뉩니다.

 

백신 물량은 계획대로라면 총 9900만명분의 물량을 확보하여 전 국민이 백신을 맞을 수 있게 확보한 상황 입니다.

그럼 각 백신의 접종 주기, 횟수, 연령 등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픽사베이

1. 화이자 백신

 

화이자 백신 접종은 만 16세 이상 가능하며 접종 횟수는 2회 입니다.

총 2회를 맞아야하기 때문에 백신 접종 간격은 21일 입니다.

즉 화이자 백신은 1차 접종 후 3주 후에 2차 접종이 가능합니다.

보관 방법은 저온에서 보관하여야 하며 현재 화이자 백신의 경우 1000만명분의 물량 밖에 확보되지 않은 상태 입니다.

임상시험 결과 95%의 예방 효과를 나타내며 현재 가장 높은 예방률을 가지고 있는 백신 중 하나 입니다.

 

 

2. 모더나 백신

 

모더나 백신 접종은 만 18세 이상 가능하며 접종 횟수는 2회 입니다.

모더나 백신 또한 2회 접종을 해야하기 때문에 백신 접종 간격은 28일 입니다.

1차 접종 후 4주가 지난 뒤에 2차 접종이 가능 합니다.

화이자 백신보다 보관 방법이 까다롭지는 않지만 마찬가지로 보관에 유의하여야 하는 백신 입니다.

화이자 백신과 더불어 높은 임상시험 결과 약 94% 예방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2000만명분의 백신 확보을 확보하여 화이자 다음으로 인기가 있는 백신 중 하나 입니다.

 

 

픽사베이

3.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만 18세 이상 접종이 가능하며 접종 횟수는 2회 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마찬가지로 2회 접종이기 때문에 접종 간격이 있는데 4주~12주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이나 모더나 백신에 비해 접종 간격이 긴 백신 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유일하게 영상 온도에 보관이 가능하며 2~8도 정도를 유지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임상시험 결과 70%대에서 많게는 90%까지 된다고 합니다.

여러번 임상시험 결과가 바뀐 백신이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1000만명분의 백신이 보유되었고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만 30세 미만에게 접종을 하지 않습니다.

 

 

4. 얀센 백신

 

얀센 백신은 국내에서 만 30세 이상을 대상으로 접종이 가능하며 접종 횟수는 다른 백신들과 다르게 1회 접종만 됩니다.

2차 접종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어쩌면 장점이자 단점이 될수도 있습니다.

군 장병들 대상으로 나왔었지만 만30세 이상으로 나이제한을 두면서 현재 예비군과 민방위까지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얀센 백신 보관 방법도 저온에서 보관을 해야 하며 임상시험 결과 66% 수준으로 지금까지 알아본 백신 중 가장 낮은 예방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잔여백신 예약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얀센 백신을 맞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더 높은 예방률과 안정성을 고려한다면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을 맞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국내 사례에서 백신 사망자나 부작용 증상에 관한 뉴스가 종종 나오기는 하지만 모두가 생각했던 것만큼은 큰 부작용은 없는 듯 합니다.

 

올해 목표인 전국민 코로나 백신 접종을 성공하여 집단면역을 퍼뜨리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