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겨울 스포츠 중에 뺄 수 없는 스포츠 중 농구를 빼먹을 수가 없죠.
실내에서 활동하기에 좋고 꼭 겨울이 아니더라도 요즘에는 길거리에서 농구를 할 수도 있어서 사실 어느 계절에 해도 좋은 스포츠 중 하나 입니다.
농구는 5명이 들어가는 스포츠로써 포지션에는 가드, 포워드, 센터로 나뉩니다.
이번 포스팅은 그렇다면 세부적으로 농구 포지션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농구 포지션
1. C 센터 포지션
농구에서 센터 포지션은 골 밑 중앙에서 활동하는 포지션으로 리바운드, 디펜스 능력이 가장 우수한 포지션이다.
그렇기 때문에 선수들 중에서 가장 덩치가 큰 선수가 대부분 센터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수비 능력에 골차단이나 블록등을 하며 공격에서는 페인트존에서 골밑 슛을 맡는 역할을 하는 포지션 입니다.
2. 포워드 포지션
포워드는 스몰 포워드(Small forward)와 파워 포워드(Power Forward) 2개의 포지션이 존재 합니다.
먼저 스몰 포워드(Small forward)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스몰 포워드는 점수내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포지션 중 하나 입니다.
후방의 가드와 센터사이에서 리바운드를 따내 점수내는 것을 주로 하는 역할을 합니다.
외각에서 슛팅을 하여 득점을 따내는데 가장 결정적인 포지션이기 때문에 속공과 리바운드 능력이 필요로하는 포지션 입니다.
다음은 파워 포워드(Power Forward)가 있습니다.
파워 포워드는 스몰 포워드 선수보다 체격이 큰 선수들이 주로 자리를 하고 있습니다.
몸싸움이나 골밑 수비, 골밑 득점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골밑과 중거리를 맡아가며 공격포인트에 파워를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포지션 입니다.
3. 가드
가드의 경우에도 포지션이 크게 2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슛팅 가드(Shooting guard)와 포인트 가드(Point guard) 이렇게 크게 2개의 포지션이 존재 합니다.
먼저 슛팅 가드(Shooting guard)의 경우 3점슛 등 장거리 슛을 하여 점수를 얻는 역할을 합니다.
포인트 가드 선수보다는 키가 크고 슛팅도 경기에서 가장 많이하는 포지션 중 하나 입니다.
다음은 포인트 가드(Point guard)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포인트 가드는 경기를 전술적으로 이끄는 선수를 뜻합니다.
말 그대로 포인트에 핵심이 되는 선수가 포인트 가드 포지션을 맡게 됩니다.
지시를 하는 선수로써 보통 1번 선수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다른 포지션에 비해 신장이 엄청 큰 선수가 요구가 되지 않고 민첩성이나 리더십이 중요한 선수가 맡는 포지션이 바로 포인트 가드 포지션 입니다.
포인트 가드 포지션은 게임을 시작할때 공을 가장 먼저 갖고 있는 선수이기도 하여 게임 시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포지션 입니다.
이상으로 농구 포지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센터, 가드, 포워드 이 3가지 포지션이 있으며 세부적인 포지션으로 포인트 가드, 슛팅 가드, 파워 포워드, 스몰 포워드 등 총 5명의 선수가 위치해야할 포지션들이 있습니다.
경기를 하거나 볼때 알아두면 어떤 선수가 어떤 포지션을 맡아서 하는지 알 수 있어서 더 재미있는 경기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